socket
윈도우 기반 서버, 클라이언트 예제 작성(동작함)
kyeongjun-dev
2020. 4. 6. 14:19
server
#define _WINSOCK_DEPRECATED_NO_WARNINGS
#include <winsock2.h>
#pragma comment (lib, "ws2_32.lib")
int main(){
WSADATA wsaData;
SOCKET sockSvr;
SOCKET sockSS;
int nlen;
struct sockaddr_in addrSockSvr;
struct sockaddr_in addrSockclt;
// 윈속 초기화
WSAStartup(MAKEWORD(2, 0), &wsaData);
// 소켓 만들기
sockSvr = socket(AF_INET, SOCK_STREAM, 0);
// 소켓 설정
addrSockSvr.sin_family = AF_INET;
addrSockSvr.sin_port = htons(12345);
//addrSockSvr.sin_addr.S_un.S_addr = INADDR_ANY;
//addrSockSvr.sin_addr.S_un.S_addr = 192;
addrSockSvr.sin_addr.s_addr = inet_addr("192.168.0.23");
bind(sockSvr, (struct sockaddr *)&addrSockSvr, sizeof(addrSockSvr));
// TCP클라이언트로 부터 접속 요구를 대기
listen(sockSvr, 5);
// TCP클라이언트로 부터 접속 요구 받기
nlen = sizeof(addrSockclt);
sockSS = accept(sockSvr, (struct sockaddr *)&addrSockclt, &nlen);
// 문자송신
send(sockSS, "Hello TCP/IP world", 18, 0);
// TCP세션 종료
closesocket(sockSS);
// 윈속 종료
WSACleanup();
return 0;
}
client
#define _WINSOCK_DEPRECATED_NO_WARNINGS
#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winsock2.h>
#pragma comment (lib, "ws2_32.lib")
int main()
{
WSADATA wsaData;
SOCKET sockClt;
char szMsg[32];
struct sockaddr_in addrSockSvr;
// 윈속 초기화
WSAStartup(MAKEWORD(2, 0), &wsaData);
// 소켓 만들기
sockClt = socket(AF_INET, SOCK_STREAM, 0);
// 접속할 서버 설정
addrSockSvr.sin_family = AF_INET;
addrSockSvr.sin_port = htons(12345);
addrSockSvr.sin_addr.S_un.S_addr = inet_addr("192.168.0.23");
// 서버에 접속
connect(sockClt, (struct sockaddr *)&addrSockSvr, sizeof(addrSockSvr));
// 서버로 부터 데이터 수신
memset(szMsg, 0, sizeof(szMsg));
int nLet = recv(sockClt, szMsg, sizeof(szMsg), 0);
printf("%s\n", szMsg);
scanf("%s", szMsg);
// 윈속 종료
WSACleanup();
return 0;
}
오류 처리가 빠진 건데, 인터넷 블로그에서 찾았다.(출처 : https://wwwi.tistory.com/21)
192.168.0.23 부분 ip주소를 변경하면 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