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리셋 되지 말자
[윤성우의 열혈 tcp/ip 소켓 프로그래밍] 내용 확인문제(ch2) 본문
1. 프로토콜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? 그리고 데이터의 송수신에 있어서 프로토콜을 정의한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?
- 프로토콜이란 컴퓨터 상호간의 대화에 필요한 통신규약이다. 프로토콜을 정의한다는 것은 대화 방법을 정하는 것이다.
2. 연결지향형 소켓인 TCP 소켓(SOCK_STREAM)의 전송 특성 세가지를 나열하여라.
-
- 중간에 데이터가 소멸되지 않고 목적지로 전송된다.
-
- 전송 순서대로 데이터가 수신된다.
-
- 전송되는 데이터의 경계(Boundary)가 존재하지 않는다.
3. 다음 중 비 연결지향형 소켓(SOCK_DGRAM)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르면?
- a. 전송된 데이터는 손실될 수 있다. O
- b. 데이터의 경게(Boundary)가 존재하지 않는다. X
- c. 가장 빠른 전송을 목표로 한다. O
- d. 한번에 전송할 수 이쓴 데이터의 크기가 제한되어 있지 않다. X
- e. 연결지향형 소켓과 달리 연결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. O
4. 다음 유형의 데이터 송수신에 적합한 타입의 소켓은 무엇인지 결정하고, 그러한 결정을 하게 된 이유를 설명해보자.
- a. 서태지와 이이들의 실시간 라이브 방송 멀티미디어 데이터 UDP
- b. 철수가 압축한 텍스트파일의 전송 TCP
- c.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는 고객과 은행 사이에엇의 데이터 송수신 TCP
5. 데이터의 경게(Boundary)가 존재하지 않는 소켓은 어떠한 타입의 소켓인가? 그리고 이러한 소켓은 데이터를 수신할 때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서술해보자.
- TCP 소켓. 함수의 호출 횟수와는 상관없이 보내는데이터와 받는 데이터의 양이 일치하도록 하여야 한다.
6. tcp_server.c와 tcpcli
tcp_server.c
#include<stdio.h>
#include<stdlib.h>
#include<string.h>
#include<unistd.h>
#include<arpa/inet.h>
#include<sys/socket.h>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{
int serv_sock;
int clnt_sock;
int write_check =0; //write 결과가 뭔지 확인하는 변수
struct sockaddr_in serv_addr;
struct sockaddr_in clnt_addr;
socklen_t clnt_addr_size;
int i=0, j=0;
char message[]="Hello World! aaaaaaaaaaaaaaaaaaaabbbbbbbbbbbbbbbbbb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fffffffffffffffffffffffffffffffffggggggggggg";
if(argc!=2){
printf("Usage : %s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serv_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if(serv_sock == -1)
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
serv_addr.sin_family=AF_INET;
serv_addr.sin_addr.s_addr=htonl(INADDR_ANY);
serv_addr.sin_port=htons(atoi(argv[1]));
if(bind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 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 == -1)
error_handling("bind() error");
if(listen(serv_sock, 5) == -1)
error_handling("listen() error");
clnt_addr_size = sizeof(clnt_addr);
clnt_sock=accept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clnt_addr, &clnt_addr_size);
if(clnt_sock==-1)
error_handling("accept() error");
//write(clnt_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);
//write(clnt_sock, message, 1);
//printf("write result : %d \n", write(clnt_sock, message, 1));
//write(clnt_sock, message, 2);
for(int i=0; i<sizeof(message); i++){
write(clnt_sock, message+i, 1);
for(j=0; j<300000; j++);
}
close(clnt_sock);
close(serv_sock);
return 0;
}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tcp_client.c
#include<stdio.h>
#include<stdlib.h>
#include<string.h>
#include<unistd.h>
#include<arpa/inet.h>
#include<sys/socket.h>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{
int sock;
struct sockaddr_in serv_addr;
char message[300];
int str_len=0;
int idx=0, read_len=0;
int i=0;
if(argc!=3){
printf("Usage 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sock = 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if(sock == -1)
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
serv_addr.sin_family=AF_INET;
serv_addr.sin_addr.s_addr=inet_addr(argv[1]);
serv_addr.sin_port=htons(atoi(argv[2]));
if(connect(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 == -1)
error_handling("connect() error!");
//for(int i=0; i<30000; i++);
/*
while(read_len=read(sock, &message[idx++], 1)){
if(read_len==-1){
error_handling("read() error!");
}
str_len+=read_len;
}
*/
read(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);
printf("Message from server : %s \n", message);
printf("Function read call count: %d \n", str_len);
close(sock);
return 0;
}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server 소스코드를 보면 엄청 억지스럽게 한글자를 보내고, 루프 30만번을 돌고 한글자를 보내고를 반복하는데, 이정도로 딜레이를 주어야 클라이언트에서 문자를 다 받지 못한다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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